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오늘도 스마트폰으로 인생사진을 찍습니다

출간 이후 나온 신기능

반응형

이미지를 클릭하면 도서 정보로 이동합니다.

1. 갤럭시

이번에 소개할 기능은 엑스퍼트 로우(Expert Raw)입니다.

전문가들이 후보정을 염두에 두고 로우(Raw) 파일로 촬영한다는 사실은 이미 유명하죠. 일반 파일과 달리, 로우 파일에는 데이터 정보가 훨씬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보정을 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만큼 파일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스퍼트 로우의 기능 중, 꼭 알아두면 좋을 기능 세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엑스퍼트 로우는 원래 갤럭시 S23 기종에서만 지원되던 기능이었지만, One UI 5.1로 업데이트되면서 해당 UI를 사용할 수 있는 기종이라면 모두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천체 사진 모드 

누구나 한 번쯤 밤하늘 사진을 찍어본 적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눈으로 보는 것만큼 멋진 사진을 담아내기란 어렵죠. 이럴 때 엑스퍼트 로우의 천체 사진 모드를 이용해보세요. 더욱 긴 장노출(4분/7분/10분)을 지원하기 때문에 깜깜한 밤하늘의 작은 별빛까지 끌어모아 줄 뿐 아니라, 지구의 자전에 맞춰 자동으로 움직임을 보정해주기 때문에 흔들림 없이 선명한 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지금 찍으려는 별자리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천체 사진을 처음 촬영하는 분들도 더욱 재미있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Samsung)

 

2. 다중 노출 기능 

여러 번의 노출을 통해, 한 장의 사진 파일에 여러 장의 사진을 누적하여 촬영하는 기능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우선 한 장의 사진에 노출을 준 다음, 노광(Exposure)되지 않은 나머지 면에 두 번째 사진을 찍어 하나의 사진 파일 안에 새로운 피사체를 담아내는 기법입니다.

촬영 방식은 연속과 수동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수동은 말 그대로 직접 피사체를 찍는 방식이며 연속은 2~9장을 연이어 찍는 방식입니다. 오버레이는 두 사진을 하나로 합성할 때, 겹친 부분의 노출을 밝거나 어둡게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촬영 장수는 하나로 합성할 사진을 몇 장 찍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2장부터 9장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갤럭시 S24 울트라 기종에서만 이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실제 촬영한 사진을 함께 볼까요? 촬영 방식은 수동, 오버레이는 평균, 촬영 장수는 두 장으로 설정하고 나무와 하늘을 각각 촬영했습니다. 그다음 카메라를 뒤집어 같은 구도를 이용해 다중 노출을 적용했더니 아래와 같은 몽환적인 풍경 사진이 탄생했습니다. 

 

 

3. ND 필터

ND란 Neutral Density(감도)를 뜻합니다. 말 그대로 빛을 일정량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죠. ND 필터는 빛의 투과율을 2배~1,000배 사이에서 자유롭게 조절하여 보다 창의적인 장노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아래는 ND 필터를 1,000으로 설정하고 셔터 스피드를 길게 확보한 뒤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람들의 움직임이 마치 잔상처럼 길게 이어져 있죠. 

 

이처럼 ND 필터는 움직임이 길게 늘어지는 사진에 적합한데요, 예를 들어 파도나 해무처럼 모션을 강조하는 사진들에 어울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세 가지 기능을 활용해 더욱 멋지고 역동적인 사진을 촬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