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SNS 콘텐츠 전쟁 시대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이미 하나의 직업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했죠. 참신하고 영향력 있는 콘텐츠만 준비되어 있다면 누구나 인생 역전이 가능할 만큼 큰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한 번 영상을 업로드하면 수익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매력 있죠. 이뿐 아니라 크리에이터로 자리를 잡으면 높아진 인지도를 활용해 강의나 책 출간, 굿즈 판매, 사업 등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도 있죠.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영상 수익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구독자 수 1천 명 이상, 채널의 누적 시청 시간 4천 시간 이상(공개된 동영상 기준)이어야 합니다. 이 기준을 충족했다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이 가능하며, 승인 이후 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있게 됩니다. 이때 광고란, 아래에서 설명할 기업 유료광고와는 조금 성격이 다릅니다. 유튜브는 무료와 유료로 모두 시청이 가능한데요, 전자의 경우에는 유튜브에서 영상에 광고를 함께 띄웁니다. 무료 시청자는 꼼짝없이 이 광고를 시청해야 하죠. 바로 이때 수익이 발생하며, 광고 수익 중 일부는 크리에이터에게 배분됩니다.
2) 협찬 및 광고
구독자 수 및 조회 수가 늘어나면 기업에서 유료광고를 제안합니다.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천만 원까지도 벌 수 있죠. 단, 구독자 수가 최소 몇만 명 이상 확보되어야 광고 제안을 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적은 크리에이터라면 광고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콘텐츠가 확실하고, 영상이 참신하다면 비교적 구독자 수가 적어도 광고를 제안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팬덤 활용
이미 유튜브 활동 전부터 팬덤이 있거나, 유튜브 활동을 통해 팬덤이 확보된 경우에는 이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출간한다거나 굿즈 등을 제작해 판매할 수 있죠. 팬덤의 규모가 곧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팬덤이 크고 탄탄할수록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쇼츠
최근 10~20대를 중심으로 숏폼(Short-form)의 인기가 무섭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즉각적인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이른바 ‘MZ’ 세대의 특성 때문이죠. 이 같은 분위기를 증명하듯 1분 요리 뚝딱이형, 살림팝, 진솔쓰 등 쇼츠 콘텐츠만으로 큰 인기를 얻는 크리에이터들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여러 SNS 채널들이 더 많은 이용자를 모으기 위해 숏폼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진심’인 것은 다름아닌 유튜브인데요, 2022년부터 유튜브 프리미엄(유료 구독자)에서 발생한 순수익을 합산한 후, 음악 저작권료 등을 제외한 나머지 광고 수익의 무려 45%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단, 쇼츠 콘텐츠로 수익을 얻으려면 먼저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구독자 수 1천 명 이상, 90일간 쇼츠 조회 수 1천만 회 이상이어야 하죠. 현재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는 약 300만 명인데요, 그중 약 75만 명은 쇼츠 콘텐츠만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쇼츠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QR 코드 속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 유튜브 쇼츠, 10분 안에 뚝딱 만들기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도 있는 법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들이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사람들의 주목을 끌 만한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도 어렵고, 영상 하나를 제작하기 위해 많은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이죠. 또,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조건도 만만치 않습니다. 만약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성공하고 싶다면 우선 아래 두 가지 팁을 참고하세요.
1) 일상에서 가볍게 시작하기
친구와 함께한 맛집에서의 식사, 풍경이 예뻤던 여행지, 지난 주에 구매한 다이소 추천 제품 등 소소한 일상을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바로 업로드해보세요. 이렇게 했을 때 두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구독자와 누적 시청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영상이든 꾸준히 업로드하면 구독자 수와 조회 수가 조금씩은 늘어납니다. 앞서,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붙이기 위해서는 구독자 1천 명 이상, 누적 시청 시간 4천 시간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죠. 부담 없이 가볍게 만든 영상을 꾸준히 업로드하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이 조건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다음, 유튜브를 보는 시각이 넓어집니다. 만약 여러분이 떡볶이 먹방 영상을 업로드했다면 추천 영상으로 떡볶이 관련 영상들이 함께 뜹니다. 아마도 조회 수가 어느 정도 올라온 영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추천 영상을 벤치마킹해보세요. 그러다 보면 여러분의 영상을 어떻게 촬영하고 편집해야 하는지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값비싼 장비와 고퀄리티 영상 편집은 나중에!
좋은 장비, 우수한 편집 능력은 유튜브 채널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우선은 부담 없이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기 단계라면 평상시에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면 충분합니다. 일단 유튜브 활동에 익숙해진 후, 필요성을 느낀다면 그때 배워서 시도하면 됩니다.
💡 여기서 잠깐!
유튜브 수익은 매달 21일에 지정된 계좌로 입금됩니다. 이때, 원화가 아닌 US달러로 입금받아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접 지출하는 것이 아니라, 부가수익을 이용해 투자한다면 주가가 내려가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죠. 매달 수익을 정산받으면 노후연금을 준비한다고 생각하고 해외 주식에 장기 투자를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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