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날 미리 주식 주문 내는 방법(Feat.예약주문)

반응형

오늘은 전날 미리 주식 주문을 낼 수 있는 ‘예약주문’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천하는 주식 책(책 소개는 링크 클릭!)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반도체 산업:원데이클래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주식시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열립니다. 대부분의 거래가 이 시간대에 이루어지죠. 문제는 직장인의 경우 아침부터 퇴근 전까지 매우 바쁘기 때문에 장 중에 주식시세를 확인하고 차분히 주문을 낼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약주문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예약주문이란
전날 미리 주문을 내는 기능으로,
대부분의 주식거래 모바일 앱(MTS)이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오후 4시를 전후로 해서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예약주문이 가능합니다.  


자,
그럼 제가 직접 예약주문을 넣어보겠습니다. 현재시간은 금요일, (장이 끝난) 오후 410분경입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 삼성전자 주식 1주가 매수되도록 예약주문을 걸어 볼게요 

주문 방법은 일반주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예약주문에 들어갑니다.  매수인지, 매도인지 확인을 해주시고요, 

 
현금인지, 신용인지 선택하고  주문유형을 고른 후주식수량과 가격을 지정해주고, 예약매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 나오는 매수주문 확인창에 주문내용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주문내역으로 가서 주문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면 끝!  

 

이제 월요일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한 번 보죠.  

현재 시간 월요일 오전 830분입니다. 금요일 오후에 예약으로 넣었던 주문이 잘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이 시작해서 주식이 이 가격대에 거래가 되면 체결이 되겠죠?  

 

예약주문 같은 경우, 실행시점에 잔고가 부족하거나 예약주문으로 낸 주식가격이 당일 상하한가를 벗어나는 등의 주문실수가 잦아서 아침에 주문이 튕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애초에 주문을 넣을 때 꼼꼼히 체크를 하셔야 되고요, 시간이 난다면 처리결과까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한 가지 추가로 말씀드리면,기간예약주문이란 것도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예약주문은 전날 미리 주문을 내는 것으로 다음 날까지만 주문이 유효합니다. 즉, 월요일 저녁에 예약주문을 내면, 그 주문은 화요일까지만 유효하다는 것이죠. 하지만 기간예약주문을 활용하면 최대 한달까지 기간을 정해서 예약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장기간 해외출장을 가서 주식주문을 낼 수 없거나, 몇 주간 너무 바빠서 아예 주식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직장인분들이 활용하면 좋겠죠. 

 

기간예약주문은 크게 잔량주문과 지정수량반복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잔량주문은 예약기간 동안 지정한 수량이 모두 체결될 때까지 미체결 수량만큼 계속 주문이 나가는 걸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기간예약을 한 달로 정해 놓고, 삼성전자 주식 100주 매수 주문을 잔량주문으로 넣었다고 해 볼게요다음 날 10주가 체결이 됐으면, 그 다음 날에는 90주만 매수주문이 나갑니다. 그 다음날 20주가 체결이 됐으면, 다음 날에는 70주만 매수주문이 나가겠죠. 이미 30주는 체결이 되었으니까요. 이런 식으로 100주를 다 채울 때까지 남은 수량이 설정한 기간동안 계속 예약으로 나가는 것이 잔량주문입니다 

 

지정수량반복은 예약기간 동안 매일 지정된 수량의 주문이 동일하게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기간예약으로 한달 동안 삼성전자 주식 100 매수 주문을 지정수량반복으로 넣으면, 내일 10주가 체결이 되어도, 그 다음 날 100주 주문이 나갑니다. 그 다음 날 20주가 체결돼도, 다음 날 또 100주 주문이 나가죠. 이렇게 설정한 기간동안 매일 정해진 수량의 주문이 나가는 것을 지정수량반복이라고 합니다.  


자,
여기까지가 예약주문에 관한 설명입니다. 예약주문, 어렵지 않죠?  

마지막으로 예약주문 외에도 자동주문(스탑로스)’(시세포착주문)이란 것이 있습니다. 예약주문이 수량과 가격을 지정해서 미리 주문을 내는 것이라면, 자동주문은 특정조건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매매가 이루어지도록 설정을 해놓는 것을 말합니다. 일종의 시스템매매인 것이죠.  

 
예를 들어, 현재 가격이 50,000원인데, 장중에 가격이 55,000원 이상으로 오르면, 100주 매수주문이 자동으로 나간다던지, 현재가에서 가격이 10% 하락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보유주식이 자동으로 전량매도되게 한다던지, 이런 식으로 미리 특정 조건을 지정하고, 그 조건이 충족이 되면 자동으로 매매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자동주문입니다 

자동주문은 개인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한 기능인데요, 자동주문과 관련된 부분은 다음에 더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알찬 내용으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빠이~
 

*추천하는 주식 책(책 소개는 링크 클릭!)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반도체 산업:원데이클래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영상)

 

*삼국지보다 재미있는 메모리 반도체 치킨 게임

https://tv.naver.com/v/30362334

 

삼국지보다 재미있는 메모리 반도체 치킨 게임!

쉽게 설명해 드림 | 오늘은 삼국지보다 재미있는 메모리 반도체 치킨 게임을 주제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영상에서 소개한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반도체 산업] 책은 아래 링크에서 구매가

tv.naver.com

 

*시간외거래는 이 영상만 보자!(Feat. 호구되지 않는 법)

https://tv.naver.com/v/30147520
반응형